티스토리 뷰
요새 한반도에 지진발생 빈도가 점점 증가하는 것 같습니다. 경주에서는 5.8 규모라는 한반도에서의 최대규모인 지진이 불과 몇 년 전에 발생한 적도 있었고요. 최근 포스팅에서도 언급했었는데 충북 괴산과 인천에서도 약 2개월 간격으로 사람이 느낄 수 있는 정도의 지진이 발생하였습니다. 일각에서는 한반도 지진 발생 빈도의 증가가 백두산 폭발 징조와 관련되었다고 보고 있더군요. 이와 관련하여 백두산 폭발 주기, 백두산 폭발 징조, 실제 백두산이 폭발할 시 대처 방법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백두산 폭발 주기
백두산은 북한 양강도와 중국 지린성이 접하는 국경에 위치하며 해발고도 2750m에 달하는 한반도에서 가장 높은 산입니다. 또한 가장 최근에 폭발한 활화산이며 최근 폭발 시기는 약 100년 전인 1925년입니다. 폭발 주기 또한 100년 정도로 알려져 이론상으로는 곧 폭발시기가 임박했다고 볼 수 있겠는데요. 이미 2014년~2015년 사이에 백두산 화산활동이 시작될 것이라고 과학자들은 과거부터 예측해 왔다고 합니다. 실제로 2003년부터 주변의 나무가 말라가거나 백두산 천지 온천수의 온도가 약 20도가량 증가하는 등의 전조현상을 보이기도 했다는데요. 화산 폭발과 관련된 징조를 함께 알아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백두산 폭발 징조
1) 온천 이상징후
화산활동의 징후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지질활동의 변화입니다. 이런 지각활동으로 인해 잠들어 있던 마그마가 움직이며 지각을 데우고 이는 그대로 온천까지 전해져 온천의 온도가 오르게 됩니다.
2) 식물이 말라죽는 현상
화산 활동이 시작되면 이산화탄소와 황과 같은 가스가 분출되게 됩니다. 이로 인해 화산 일대 식물이 말라버리는 현상을 목격할 수 있습니다.
3) 지진활동의 증가
화산활동의 징후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지질활동이라고 하였는데요. 활발해진 지질활동으로 인해 땅 속 지각이 계속해서 서로 부딪히고 움직이고 하다 보니 크고 작은 지진활동이 계속해서 발생합니다. 최근 몇 년 간 한반도의 지진활동이 증가한 것도 바로 백두산 폭발이 임박한 것 아닌가 하는 의견이 제시된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3. 백두산 폭발 시 예상 피해 규모
2010년 아이슬란드 화산 폭발을 기억하시나요? 당시 화산폭발로 인해 유럽 전역의 항공이 모두 중단되고 화산 분출물로 인해 금전적 피해도 상당하였는데요. 백두산은 100년 주기로 크고 작은 폭발이 있었지만 가작 큰 폭발은 서기 946년에 있었던 대분화입니다, 만약 당시 규모의 폭발이 재현될 경우 예상 피해규모는 아이슬란드 폭발의 약 1000배 정도 될 것이라고 보고 있는데요. 실제 피해규모가 정확하게 예측되고 있지는 않으나 정부차원에서는 최악의 상황까지 대비하여 철저히 대비하여야 하겠습니다.
4. 백두산 폭발 시 대처방법
현재 예상되는 피해로는 직접적인 타격은 북한과 중국 일대에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며 남한 쪽은 화산재로 인한 피해가 주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초점을 맞춰 구체적인 대처방법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식량 구비하기
화산재는 호흡기에 치명적이므로 경보 발생 시 최대한 외출을 자제합니다. 당분간 집에 머물러야 하므로 최저 3일분의 물과 음료, 식량을 구비합니다.
2) 방진마스크와 방호안경 준비하기
앞서 말씀드렸듯 화산재는 호흡기에 상당히 치명적입니다. 체내로 유입되지 않도록 방진 마스크와 방호한경을 착용하여 심각한 호흡기 손상을 예방합니다.
3) 외부 유입경로 차단하기
테이프, 물 묻힌 수건 등으로 창문 등의 문틈을 모두 막아야 합니다. 화산재 입자는 매우 작아 일반적인 차단 방법으로는 화산재 유입을 모두 예방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실내를 젖은 걸레나 물을 가볍게 뿌려 자주 청소해 줍니다.
4) 안내방송 청취하기
라디오 TV 등을 켜놓고 재난방송에 귀 기울이며 행동 매뉴얼을 숙지합니다.
5) 실외에 있을 때 대처방법
앞서 말씀들인 방진 마스크와 방호 안경은 항상 소지하고 다니며 화산재 경보 발령 시 실내로 신속하게 대피합니다. 마찬가지로 안내방송을 청취하며 화산재가 피부에 닿지 않도록 최대한 몸을 가려줍니다.
가장 좋은 것은 화산폭발이 예상과 다르게 발생하지 않는 것이겠지만 만약 폭발한다면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모두가 노력하여야 하겠습니다. 이상 백두산 폭발 관련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