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새 날씨가 정말 많이 추워졌습니다. 올해 한파는 역대 5위 안에 들 정도로 기록적인 한파라고 합니다. 1월 초에는 따듯한 기운이 돌아 춥지 않은 겨울이 될 줄 알았는데 이 정도 추위가 닥칠 줄은 몰랐네요. 모두 건강관리 잘하시고 추운 겨울 잘 이겨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렇듯 몸은 춥지만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이기에 사람 간의 정과 사랑으로 마음만은 따듯해야 할 텐데요. 특히나 연인 간의 사랑이라면 더욱 설레고 따듯한 겨울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벌써 2월이 성큼 다가왔네요. 2월 하면 가장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날이 있죠. 바로 발렌타인데이입니다. 이미 연인인 사람들과 연인이 되어가는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특히 중요한 달일 텐데요. 마음을 표현하기 전에 발렌타인데이의 의미를 정확히 알고 가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발렌타인데이 뜻
발렌타인데이의 정확한 명칭은 세인트 발렌타인데이(Saint Valentine's Day)입니다. 영어표기를 보면 's가 붙은 소유격 표현임을 알 수 있는데요. 즉 직역하면 세인트 발렌타인의 날이라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세인트 발렌타인이라는 사람이 누구길래 우리가 알던 의미랑 다르게 마치 누군가를 기념하는 듯한 이름이 붙은 것일까요? 이에 대해서는 잠시 후에 유래 부분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아무튼 발렌타인데이는 좋아하는 연인 특히 여자가 남자에게 초콜릿을 선물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남자가 여자에게도 선물하는 경우가 많으며 초콜릿 이외에도 향수, 목걸이, 반지 등의 선물을 하기도 하죠. 1990년대 이후부터 2월 14일 밸런타인데이를 기점으로 매 달마다 14일을 기념하는 포틴데이(fourteen Day)라는 것도 생겨났는데요. 이것도 잠시 후에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발렌타인데이의 유래
발렌타인데이는 앞서 말씀드린 대로 누군가를 기념하기 위한 날로 출발한 것이 맞습니다. 지금으로부터 약 1700년 전인 서기 270년 2월 14일은 바로 이 세인트 발렌타인이 처형된 날입니다.
당시 로마 황제 글라디우스 2세는 전쟁을 위해 원정을 떠나는 병사들의 기강이 해이해지는 것을 막고자 결혼을 금지하였습니다. 또한 이 당시에는 결혼을 할 경우 반드시 황제의 승인을 받아야 했었는데 젊은 남녀의 애절한 사랑을 확인한 세인트 발렌타인은 황제의 허락 없이 이들의 결혼을 성사시켰고 이로 인해 사형선고를 받아 처형을 당하게 되었습니다.
황제의 명령에 굴복하지 않고 사랑을 이뤄내려는 그의 의지로 인해 많은 사람들은 그를 추앙하며 성인으로 여기기 시작했고 이렇게 매년 2월 14일은 세인트 발렌타인을 추모하기 위한 기념일로 자리 잡게 됩니다.
원래는 부모자식 간의 사랑을 표현하는 날로 여겨지다가 20세기가 들어서 점차 남녀 간의 사랑을 표현하는 것으로 풍습이 변화되었다고 하네요. 부모와 자식 간의 사랑이든 남녀 간의 사랑이든 세인트 발렌타인은 그날의 순교로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랑이다라는 메시지를 현시대까지 전해주는 것 같습니다.
3. 포틴데이에 대해 알아보기
포틴데이는 앞서 말씀드린 대로 발렌타인데이를 비롯하여 매월 14일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이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날은 3월 14일 화이트데이죠. 그 외에도 블랙데이, 키스데이 등 매월마다 이러한 기념일들이 있습니다. 1990년대 이후 우리나라 청소년들 사이에서 유행하기 시작했다는데요. 한번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1월 14일- 다이어리데이: 일 년 동안 쓸 다이어리를 연인에게 선물하여 함께 서로를 기록하자는 의미를 담습니다.
- 2월 14일- 발렌타인데이: 좋아하는 이성(보통 여자가 남자)에게 초콜릿을 선물하는 날입니다.
- 3월 14일- 화이트데이: 좋아하는 이성(보통 남자가 여자)에게 사탕을 선물하는 날입니다.
- 4월 14일- 블랙데이: 2월과 3월의 기념일에서 선물을 받지 못한 사람들이 짜장면을 먹는 날입니다.
- 5월 14일- 로즈데이: 사랑하는 연인끼리 꽃을 주며 사랑을 표현하는 날입니다.
- 6월 14일- 키스데이: 사랑하는 연인이 서로의 마음을 확인하고자 키스를 나누는 날입니다.
- 7월 14일- 실버데이: 사랑하는 연인이 같은 은반지를 끼우고 미래를 약속하고 다짐하는 날입니다.
- 8월 14일-그린데이: 더운 날씨를 피해 시원한 산으로 산림욕을 떠나는 날입니다.
- 9월 14일-포토데이: 연인들이 기념사진을 찍는 날입니다.
- 10월 14일-와인데이: 함께 와인을 마시며 서로의 인연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 11월 14일-쿠키데이: 좋아하는 사람에게 쿠키를 선물하여 마음을 표현하는 날입니다.
- 12월 14일-허그데이: 사랑하는 사람을 안아주며 마음을 표현하는 날입니다.
이상으로 발렌타인데이의 뜻과 유래 그리고 여기서 파생된 포틴데이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요새는 초콜릿과 그 외의 선물들에 더불어 시계, 가방 등 고가의 선물을 주고받는 경우도 흔하다는데요. 무엇을 선물하든 전달하는 사람의 진실된 마음이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